오늘 이야기할 개 품종은 웰시코기 (웨일스 코기)입니다. 다리가 짧은 것이 특징이며 빵가루 입힌 당나귀로 유명합니다. 상상이 가시나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이 웨일스 코기를 생각할 때 많은 사람들은 빵가루 입힌 엉덩이와 귀여운 외모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원래의 웨일스 코기는 매우 길고 아름다운 꼬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웰시코기 역사
중형견에 속하는 웰시코기는 다 자라면 성인의 상체만한 크기로 자랍니다. 다리가 짧아서 작아보이는 착시가 있지만, 실제로 꽤나 덩치가 크고 목소리도 우렁찹니다. Welsh Corgi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BC 1200년경 중앙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건너온 일부 사람들에 의해 유럽으로 옮겨졌습니다.
그리고 웨일스 코기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양치기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그들은 짧은 다리, 낮은 높이를 이용하여 소와 양들의 사이를 빠르게 이동했습니다. 큰 소의 다리를 물어뜯어 소를 몰아가기도 하죠.
처음에는 웰시코기가 가지고 있는 긴 꼬리 때문에 소들에게 밟혀 죽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떄부터 웰시코기 꼬리를 자르는 단미기 시행되었습니다. 단순히 귀여워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 시작이 되었던것이죠. 이 역사는 오늘날까지 이어져 단미가 되고 있습니다. 현대에는 소를 몰고 다니는 웰시 코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대부분의 웰시코기를 보면 꼬리가 매우 짧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미용 목적으로만 웰시 코기의 꼬리를 자르고 있습니다. 새끼때 단미를 하기 때문에 고통이 덜하다고는 하지만, 불필요한 관습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것은 문제인것으로 보입니다.
팸브룩 웰시코기
우리에게 친숙한 귀여운 갈색 코기는 Pembroke Welsh Corgi입니다. 대부분 긍정적인 성격과 높은 운동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랑하고 활기차고 오랫동안 사람들과 함께 해왔기에 사람들과 잘 지내며 똑똑합니다.
카디건 웰시코기
우리가 흔히 보는 일반 코기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긴 꼬리와 더 큰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은 Pembroke와 비슷하지만 카디건이 더 신중합니다. Pembroke와 비교하면 카드건은 거리에서 그리 흔한 종은 아닙니다.
웰시 훈련
앞서 언급했듯이 웰시코기는 소를 몰고 양치기 개입니다. 이는 이 견종이 얼마나 똑똑한지 나타냅니다. 교육을 잘 받으면 손이나 회전과 같은 모든 종류의 기본 동작을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면 똑똑한데 버릇이 없어져서 견주, 사람을 잘 따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행동 문제는 대부분 견주의 훈련 방식, 육아 방식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호기심이 많고 사고를 치는 날이 많습니다. 따라서 활동적인 웰시 코기를 위해 에너지를 방출 할 수 있도록 더 많이 걷고 더 많이 노는 것이 좋습니다.
털갈이
웰시코기는 털갈이 최상위자로 꼽히기도 합니다. 다른 견종보다 털빠짐에 대한 부분이 아주 유명하죠. 특히 다른 개들과 달리 특별한 털갈이 기간이 없기 때문에 1년 내내 털이 많이 빠집니다. 어떤 부모들은 이러한 제모 때문에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고 싶어하지만, 건조한 날씨에 강아지를 계속 코팅하면 정전기가 피부를 약하게 하거나 곰팡이가 더 쉽게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옷을 입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털을 밀거나 옷을 입혀주기보다는 매일. 자주 빗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성견
몸과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운동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플레이하기 위해 멈추지 않으면 항상 플레이하고 싶어하므로 현황을 본 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높은 훈련 결과를 살려 대회 등에 참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노년
신진대사가 낮아서 살이 찌기 쉽고 디스크에 취약합니다. 나이가 들면 장을 지지하는 인대가 약해지고 한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위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체중 증가에 주의해야 합니다. 젊었을 때처럼 격렬하게 운동할 수는 없겠지만, 근력을 유지하기 위해 짧은 거리를 걷는것이 좋습니다. 밖에 나가서 아는 사람이나 개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귀염둥이 웰시코기 역사와 종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웰시코기도 어마어마한 털빠짐과 활동량, 식성 때문에 파양이 많이 되는 대표적인 견종 중 하나입니다. 하루에 1~3번씩 교감을 나누면서 털을 빗겨주고, 아침이나 저녁에 퇴근 전후 함께 산책을 하는것만으로도 문제점은 대부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을 위해 시간을 내고, 번거로움을 충분히 견뎌낼 수 있는 분들만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키가 작은것 뿐이지 웰시코기는 꽤나 사이즈가 큰 녀석입니다.
닥스훈트 짧지만 훌륭한 사냥개
닥스훈트 다리 닥스훈트는 다리가 짧은 사냥개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귀엽고 특이한 닥스훈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개와 달리 닥스훈트는 다리가 매
nunapetus.tistory.com
셔틀랜드 쉽독 셀티 친구처럼
많은 사람들이 셔틀랜드 쉽독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너무 귀엽고 예뻐서 다들 얼굴만 보면 아, 저 강아지! 너 말하니? 제 고향은 스코틀랜드 셰틀랜드입니다. 보기만 해도 이름에서 알
nunapetus.tistory.com
보더콜리 키우기 성격 알아봐요
과거에는 몸에 잘 맞는 소형견이 인기였지만 이제는 친구만큼 든든하고 든든한 중대형견도 인기입니다. 그중에서도 영특하고 기민함 하면 떠오르는 보더콜리 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
nunapetu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