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바견 성격 역사 종류 특징 알아봐요

by 누나페투스 2022. 6. 2.

시바견 역사

 

시바견 종류

현재 존재하는 네 가지 유형의 시바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슈 시바견

원래 나가노와 군마 주변의 산간지대에서 사냥개로 활동했으며 서늘하고 고지대인 신슈 지역에 산다고 합니다. 현재 시바견의 기본 형태는 이 신슈 시바견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시바견의 기원은 신슈 지역에 있다는 설이 있습니다.

 

2) 미노 시바견

아름다운 붉은 색으로 다른 시바견에서는 볼 수 없는 섬세한 붉은 색을 띠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사냥개로 사육되어 왔으며 원래 시바견의 가장 명백한 유전적 특성 중 하나입니다. 불행히도 현재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합니다.

 

3) 산인 시바견

다른 시바견들처럼 검꼬리라고 불릴 정도로 꼬리가 말려있지 않은 개들이 많은데, 산인 시바는 머리 꼭대기에 짧은 귀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죠몬 시바견

죠몬 시바견은 죠몬 시대의 귀족에 의해 길러진 긴 다리, 가느다란 얼굴, 둥근 꼬리를 가진 개였습니다. 멸종된 죠몬 시대 개를 복원하기 위해 개량이 된 시바견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시바견 특징

시바견은 체고보다 약간 길고 작으며 귀에서 곱슬꼬리까지 긴 털 하나와 짧은 털 하나가 있습니다. 언뜻 보면 꼬리는 같아 보이지만 왼쪽 꼬리와 오른쪽 꼬리 등 모양이 다릅니다.

시바의 표준 키는 남자 39.5cm, 여자 36.5cm 입니다. 일본개보호협회의 기준은 품종이 아닌 크기에 따른 것입니다.

 

 

시바견 성격

시바견을 너무 믿어서 문 관리와 목줄 관리를 소홀히 하면 큰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시바견들은 대체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입니다. 매일 활동량에 만족하지 않으면 매우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주인에게 크게 의존하지 않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견종이지만, 이 부분은 훈련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바견'의 입장이 금지된 곳이 많습니다. 반려견카페나 유치원, 미용실, 애견호텔과 같은 서비스가 생각보다 불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이것도 '시시이누' 자체의 특징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바견은 오랫동안 우수한 사냥개로 존재해 온 견종입니다. 정도는 다르지만 먹이 앞에 사냥꾼이 없을 때나 사냥꾼이 있지만 명령이 충분하지 않을 때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는 견종입니다. 이처럼 강한 자립심은 반려견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이며, 반려견을 처음 키우는 사람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부분입니다.

 

다른개들이나 침입자에게 격한 반응을 보이는 시바견들도 있습니다. 이는 사냥개의 본성이 남아있어서 그렇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꽤 많은 시바견들이 성격이 까탈스럽습니다.

 

시바견 역사

시바견이라고 하면 일본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 시바견은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개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견종 중 하나입니다. 최근 DNA 분석 연구에 따르면 늑대와의 친밀도는 샤페이와 바센지 다음으로, 시바는 살루키, 아키타, 차우차우보다 오래된 품종입니다.

 

시바견의 직계 조상인 죠몬 시바견의 뼈가 조몬 시대의 유적에서 출토되었습니다. 가까운 곳은 기원전 400년경, 더 멀다면 기원전 10,000년의 일본인 옆에 있는 시바입니다. 세계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순종 개와 마찬가지로 Shiba도 산으로 알려진 좁은 지역에서 사역 목적으로 계속 사육되었습니다.

 

시바견은 현재 한국, 중국 등 남한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며, 북쪽으로 전파됐지만 사냥개로 활동하며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과거에는 동중국해에 시바, 남쪽에 산인 시바, 중간에 미노 시바, 신슈 시바의 3개 노선이 있었지만 이 지역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메이지 시대에 서양견이 점차 일본에 도입되면서 다이쇼와 쇼와의 수와 종류가 증가했습니다. 일본 개 쇠퇴를 우려하는 열성팬들이 1928년에 설립한 일본 개 보호 협회는 일본 개 6종의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1935년경 전쟁을 위해 개들은 잡혀갔고, 시바견도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전후 1952년경 사람들의 생활이 안정되기 시작했는데 이번에는 개 홍역이 유행하여 시바견 등 많은 개가 목숨을 잃었습니다. 또한 전후 혼잡과 시대의 사육 관리 행태에 따라 "가짜" 시바견 잡종의 수가 증가하고 순수 시바견의 수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남은 순수 시바견에서 양질의 견종을 사육하여 부흥을 추진하면서 지역별로 다른 시바견의 기준을 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현대 토종 견종은 대부분의 지리적 특성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댓글